드라이버스

  

법인넘버, 개별넘버 가격은??

운수면허/주선면허 매매장터

중고트럭 가격 검색~~!!

DRIVERS 지식통운전자 및 자동차관련 생생정보전체보기

추석 고향길 출발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

분류 : 자동차정비등록일 : 2006-02-16

추석 고향길 출발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
@ 추석맞이 자동차 무료점검, 안전10계명” 소개 @

추석 고향길 출발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
 추석 고향길 출발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

1. 주요내용
○ 자동차10년타기시민운동연합(자동차시민연합)은 추석맞이 안전운전 캠페인 및 무료 점검행사를 실시한다. 특히 올 추석은 장마철 폭우와 폭염으로 시달린 자동차의 고장과 방심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고향 길에 예상되는 교통사고와 고장을 사전에 예방 할 수 있는 ‘추석 고향길 안전운전 10계명\'과 무료 안전점검 행사를 소개한다.

■ 무료점검 행사일정
○ 일 자 : 2008년 9월 02 ~ 9월12일(11일간)
○ 장 소 : 전국 주요도시 2백 개 정비업소.
○ 무료점검업소 안내 : 자동차10년타기 홈페이지( www.carten.or.kr)

■ 점검항목
○ 안전띠의 정상 작동여부
○ 냉각수의 양
○ 각종 오일 양, 충전, 비상 경고등의 점등여부
○ 세정액 분사장치 및 작동상태
○ 등화장치의 점등상태
○ 타이어 공기압, 마모도 점검
○ 각종 벨트의 장력 상태
○ 엔진의 진동, 이상 음 점검
○ 등화장치 점검.

추석 고향길 출발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
 추석 고향길 출발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

@  무료 점검 업소 찾기 @

추석 고향길 출발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

http://www.car1023.com/search/search01_1.html

추석 고향길 출발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

추석 고향길 출발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

추석 ‘고향길 안전운전 10계명\' 요령.

󰊺 여름철 폭우, 폭염, 휴가 길로 자동차는 이미 몸살.
매년 추석 기간 중 자동차사, 보험사 긴급출동서비스에 접수되는 고장의 80%는 타이어펑크, 배터리방전으로 인한 시동불량, 냉각수부족으로 인한 엔진과열, Key분실 등이다. 올 여름은 장마와 폭우, 휴가 여행 등으로 자동차는 몸살에 걸려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점검, 배터리상태, 냉각수량, 타이어공기압은 필수이다. 평소 운전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장거리 주행때 고장 발생 확률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정비를 받고 출발해야 한다.
① 브레이크 작동시 ‘ 끽\'하는 쇳소리가 나거나 밀린다.
② 계기판에 경고등이 가끔 켜지고 시동 꺼진다.
③ 계기판 온도게이지가 절반을 넘어가고 타는 냄새가 난다.
④ 배터리 상단부 표시경이 붉은색이나 무색이다.

󰊻 졸음 오는 음식은 피하라.
졸음운전은 음주운전 못지 않게 위험하다. 장거리운전자는 출발전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잠을 유도하는 상추, 양파, 대추, 우유, 바나나, 토마토 등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가능한 피하도록 한다. 또한 적당량의 음식섭취로 뱃속에 과다한 포만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한며 졸음이 올때를 대비하여 차안에 녹차, 껌, 박하사탕 등을 미리 준비하는 것도 졸음운전 예방의 한 방법이다.

󰊼 보행로 없는 고향길, 지방도로 조심해라.
지방도로에는 횡단보도나 보행로가 없는 도로가 많다. 지역민들은 평소처럼 아무 생각 없이 도로를 건너는 경우가 많다. 수도권 시내 운전이나 전용도로 운전하듯이 경적을 울리며 ‘차가 먼저\'식의 운전을 하면 어이없는 사고를 당하게 된다.

󰊽 성묘 후 음복주 3잔이면 면허정지에 해당된다.
장거리운전으로 인한 과로와 과음, 다음날 성묘 후 음복주는 음주운전 대상이며 사고가 발생하면 치명적이다. 음복주3잔이면 혈중 알코올 농도 0.05%에 해당되며, 5잔이면 0.1%로 면허취소에 해당된다.

● 술 종류별 음주 후 음주 측정 값
(성인 남자 70kg기준, 위드마크 공식 기준)
- 소주 25도 (한잔 기준 50ml) : 2잔 0.04%, 3잔 0.06%, 5잔 0.10%
- 청하 15도 (한잔 기준 50ml) : 3잔 0.03%, 4잔 0.05%, 9잔 0.10%
- 양주 40도 (한잔 기준 30ml) : 2잔 0.04%, 3잔 0.06%, 5잔 0.10%
- 맥주 5도 (한잔 기준 250ml) : 2잔 0.05%, 3잔 0.06%, 5잔 0.10%
- 막걸리 6도 (한잔 기준 250ml) : 2잔 0.05%, 3잔 0.06%, 5잔 0.10%

󰊾 휴게소 ‘추석 선물\' ‘귀중품\' 도난 주의해라.
대부분의 국산차는 도난범들이 마음만 먹으면 2~3분이면 차문을 열수 있다. 휴게소에 진입하면 보통 20분정도는 휴식을 취하는데 특히 추석 때 차안의 귀중품과 선물은 ‘도난범\'들의 고마운 표적이다. 추석 때마다 휴게소 도난으로 곤혹을 치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교대로 간단하게 용무를 보거나 귀중품과 선물은 차라리 트렁크가 안전하다.

󰊿 고속도로 정체가 풀린 뒤, 오르막 보다는 내리막길 조심해라.
명절 고속도로는 정체에 정체를 거듭하게 된다. 정체가 풀리면 보상심리에 의해 과속을 하게 된다. 차량은 고속 상태지만 운전자는 정체모드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된다. 특히 오르막길은 차의 무게가 뒷부분에 쏠려 안정적이지만 내리막길 반대로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려 사고 위험이 높기 때문에 가급적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고 내려간다. 그러면 안전한 내리막길 주행과 함께 연료공급차단(Fuel cut)장치 작동으로 공짜 주행을 한다.

󰋀 안전운전은 기술운전이 아닌 정보운전.
운전경력 10년 이상의 무사고 운전은 자랑거리가 아니다. 특히 자신의 운전기술을 믿고 무작정 운전을 하는 것은 위험하며 기술운전이 아닌 정보운전을 해야 한다. 출발 전 목적지 도로의 교통정보와 기상상태를 미리 파악하여 출발한다. 자신의 운전기술만 믿고 교통정보 없이 출발하면 ‘여우피하다 호랑이 만나는 격\'으로 심한 정체도로에서 낭패를 보게 된다.

󰋁 교통사고, 증거는 챙기고 정보공개는 신중하게.
작은 사고라도 면허증을 주거나 각서를 쓰면 불리, 필요하면 ‘사고경위서\'로 한다. 건네주면 불리하다. 휴대폰 등으로 현장을 보존하고 ▲승객 또는 다른 목격자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등 연락처 확보 ▲상대방의 성명, 주소, 운전면허번호, 차량등록번호 확인하에 가벼운 부상도 무사하지 말고 즉시 인근 병원에 후송하고 경상의 경우에도 경찰에 신고해야 뺑소니로 형사처벌을 받거나 종합보험혜택을 받지 못하는 등의 불이익을 피할 수 있다.

󰋂 명절연휴, 보험특약 100%활용한다.
긴급출동서비스, 무보험차상해담보, 단기운전자 확대특약 등이 있다.
긴급출동은 사고보다는 긴급구난 및 견인, 비상급유, 잠금장치해제, 배터리충전등 고장 등 문제가 사용하며 특히 가입하지 않아도 주요 손보사는 장기운전자보험 가입자는 무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무보험차상해담보는
가입자와 배우자가 타인 소유의 차(승용, 10인이하승합, 1톤이하 화물차)를 운전하다 사고를 냈을때 보상을 받으며 1년 기준 2만원 정도이다. 단기운전자확대특약은 추석에 차 한대를 형제나 친구등이 여러명이 운전할수잇는 보험이다. 명절 연휴기간에 주로 사용이 되므로 명절임시운전특약으로 불리며 보험료는 7일 기준 1만5천원 정도이다.

󰊰 10시간 운전은 기본, 졸음운전은 천하장사도 못 당한다.
출발 전 날 졸음운전의 원인이 되는 과음, 과로를 피하고 안전운전에 대비해야 하며, 부모님께 드리는 가장 훌륭한 추석 선물은 ‘ 안전운전\'이다.
운전자만 놔두고 동승자가 잠을 자면 운전자는 졸리기 마련 함께 교통표지판을 살피고 위험구간을 안내하며 함께 운전을 한다는 마음가짐과 동승자의 몫이 필요하다. 도착여부를 확인하는 운전자 휴대전화는 동승자가 관리하여 준다. 10시간 정도 운전을 하려면 자세가 중요하다. 시트를 과도하게 뒤로 젖힌 채 운전하면 당장은 편하지만 장거리는 훨씬 피곤하다. 올바른 운전 자세는 허리를 곧추세우는 정자세가 편안하다.

출처 : 자동차시민연합

작성자 님께 쪽지로 질문&답변&연락을 하실 수 있습니다 ~ !!

답변하기
쪽지상담
받은쪽지함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모든 정보/질문/답변 검색을 한번에!!
지식통분류
 검색어 
지식통에 질문하기